김선영 교수님 교과목 소개

국제보건관련 교과목

 국제보건학은 전세계적 차원의 건강 향상과 형평성 달성을 위해 건강불평등과 관련된 여러 보건 문제들을 국제적 협력과 다학제적 접근법을 이용하여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이 과목은 국제보건관련 과목들의 개론에 해당하는 강의로서 국제보건의 역사, 사회이론, 윤리적 이슈 및 도덕적 가치에 관한 견해들을 소개합니다. 또한, 국가별 질병부담 및 건강상태의 불평등 현황을 살펴보고 영향요인 및 개선 정책들을 토의합니다. 최근 국제보건 이슈들 역시 다학제적 접근법을 통해 살펴보며, 국제보건의 전망과 당면과제들을 논의합니다.

 국제보건 분야 내에서 연구의 중요성 및 필요도는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연구윤리 및 방법론에 관한 논의도 활발해 지고 있습니다. 이 강좌는 국제보건 분야에 사용되는 연구방법론들을 소개하고 실제 적용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이 국제보건 관련 연구를 설계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사례분석을 통해 국제보건분야에서 특히 이슈가 되고 있는 윤리적 문제들도 함께 토의합니다.

 이 강좌는 정책이 만들어지고 실행되는 데 있어 사용되는 주요 개념과 원리를 국제보건의 맥락하에서 소개함으로써 국제보건정책 수립 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습니다. 첫번째 모듈에서는 공공정책 및 보건정책 일반의 계획, 집행, 평가의 과정에 수반되는 이론과 원리들이 국제보건정책에 적용, 확대되는 과정을 살펴봅니다. 두번째 모듈에서는 개발도상국의 실제 정책사례들을 통해 국제보건정책을 평가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혀봅니다.

 많은 개발도상국들이 당면하는 사회경제적, 정치적 어려움들로 인해 국제보건 분야 내에서의 보건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는 더 폭넓은 시각과 체계적 접근, 지역적 특수성의 고려를 필요로 합니다. 이 강의는 개발도상국에서 보건사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 보건사업의 기획 단계부터 시작하여 사업 실행, 모니터링 및 평가에 이르는 전 단계에 걸쳐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살펴보고 각 단계의 이론과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합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개발도상국의 사회문화경제적 특수성, 보건의료 필요도, 지역사회 참여 정도, 보건사업의 지속가능성 등을 고려하는 보건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하고 사업 모니터링 및 평가 계획을 수립해보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최근 국제보건의 영역과 관심은 세계화 과정의 결과, 기술의 발전과 보급 및 돌발적 감염성 질환들의 전세계적 출현 등으로 인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 과목은 국제보건개론에 해당하는 기존 강의 “국제보건” 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을 넘어서는 최신 동향 및 cross-cutting 이슈들을 세미나 형식을 통해 토론합니다.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수업을 통해 배운 국제보건 관련 지식을 국내외 현장에서 실제 국제보건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적용해보는 기회를 제공하는 실습과목입니다. 학생들은 실습을 통해 그간 습득한 연구 및 실무 경험을 확대 적용하여, 국제보건 현장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현지의 보건 관련 요구도를 이해하며, 현지의 사회문화경제적 특성을 고려한 문제해결 방법을 스스로 모색하고 기획, 제안해보는 기회를 갖습니다.